기사상세페이지

김병원, “4세대 원형 방사광가속기 나주 유치 최선”

기사입력 2020.02.07 10:23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6일 보도자료 통해 "경제규모 10조원 이상 9천여명 일자리 창출 기대" 밝혀

    김병원 예비후보.jpg

     김병원 더불어민주당 나주・화순 국회의원 예비후보가 ‘4세대 원형 방사광가속기’ 나주시 유치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6일 밝혔다.

    김 예비후보는 이날 보도자룔를 통해 “전력반도체, 신소재 등 첨단에너지 신산업 기술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한전공대와 연계한 4세대 원형 방사광 가속기 구축 필요성이 절실하다”며 “나주시와 함께 숙원사업이 반드시 유치되도록 온 힘을 쏟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그는 호남지역은 가속기 연구시설이 전무한 만큼 지역균형발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하고, 첨단연구 환경 조성이 시급하다는 점도 유치 필요성으로 제기했다.

    방사광가속기는 태양빛보다 100억 배 이상 밝고 파장이 짧은 초고속 빛으로 물질의 미세구조와 현상을 관찰하고 연구하는 최첨단 대형 연구시설이다. 의학, 전기, 미래청정에너지, 소재부품장비, 전자 등 거의 모든 과학 분야에서 폭넓게 활용 가능하다.

    1조원 대 규모로 알려진 유치전에는 현재 나주시를 포함 경기도, 충북 오창, 인천 송도, 강원 춘천시 등이 경쟁을 펼치고 있다.

    김 예비후보는 4세대 원형 방사광가속기 나주 유치로 인한 기대 효과로  △구축기간 유입인력 연간 1,000명 이상 △운영 기간 박사급 상주 인력 연간 300~500명 △운영 기간 유입 이용자 연간 5000~1만 명 △국비 지원 연간 운영비 750~1500여억 원 △20년 이내 경제 발전기여 10조원 이상 추정 등과 함께 9000여 명에 달하는 일자리 창출을 꼽았다.

    김 예비후보는 “4세대 원형 방사광가속기 유치는 나주가 에너지 산업을 선도하는 에너지 수도로 도약하는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나주시와 손잡고 광주와 전남북을 아우르는 호남권 첨단 연구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