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광주 동구 '종이없는 세금고지' 시행

기사입력 2009.05.12 14:40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개인 E-메일이나 위택스 전자고지함서 고지내역 조회 납부

    광주광역시 동구(청장 유태명)는 종이없는 녹색 지방세정 실현과 예산절감을 위해 지난달 30일부터 지방세 전자고지 송달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납세자가 지방세 포털시스템인 위택스(www.wetax.go.kr)에서 회원가입 및 인증서 등록 후 전자고지 송달서비스를 신청해 종이고지서 수령 없이 개인 E-메일이나 위택스 전자고지함에서 고지내역을 조회 납부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자동차세, 재산세, 균등할 주민세, 면허세 등 정기분 4개 세목에 대한 고지서를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으며, 올해 6월 정기분 자동차세부터 종이고지서를 대신한 전자고지제도를 시행할 계획이다.

    전자고지 송달서비스 운영은 납세자가 금융기관 방문없이도 고지서 수령 및 납부가 가능해 이번에 실시하는 지방세 전자고지 송달 서비스를 통해 앞으로 납세자 편의를 위한 납세서비스가 대폭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동구는 앞으로 연간 정기분 고지서 250,000건을 전자고지 송달함에 다라 전체 납세분 중 10%정도만 이용해도 우편 송달료와 고지서 제작비를 합쳐 650여만원이 절감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동구에서 추진하고 있는 납세편의제도는 인터넷을 이용한 지방세 포탈(위택스), 자동이체 납부, 금융결제원 인터넷 지로납부, 카드납부 등이 있다.

    유태명 동구청장은 ‘종이고지가 아닌 전자고지를 통해 예산절약은 물론 납세자의 편의가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납세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납세현장의 애로사항을 경청해 바로바로 해결하는 데 힘쓰겠다’고 밝혔다. /광주리포트 www.gjreport.co.kr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