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북한 바로 알기’ 특별강연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뉴스

전남도, ‘북한 바로 알기’ 특별강연

통일부 황태희 국장 초청해 경제·사회 실태 등 알려

북한 바로 알기 강연(통플센터)2.jpg

 전라남도 호남권통일플러스센터는 27일 통일부 황태희 통일협력국장을 강사로 초빙해, ‘북한 바로 알기’ 특별강연회를 개최했다.

이날 특별강연회는 통일부가 지난 10여 년간 6천여 명이 넘는 북한 이탈주민을 대상으로 심층 조사해 첫 공개 발간한 ‘북한 경제·사회 실태 인식보고서’를 토대로 북한의 실상을 국민에게 알리는 자리였다.

통일부는 북한 내부의 변화상을 객관적·체계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2010년부터 ‘북한 경제·사회 심층정보 수집’ 사업을 통해 경제, 사회, 주민의식 등 분야에서 1천100여 개 문항을 누적 조사해 북한 경제·사회 실태조사 결과를 축적했다.

특별강연회에선 북한의 배급제 붕괴, 외화 사용 증가, 빈부격차 심화, 의료서비스 불균형, 사경제활동 증가 등 그동안 쉽게 접하기 어려운 북한의 실상을 자료화해 공개했다.

김성훈 호남권통일플러스센터장은 “이번 특별강연이 남한과 북한의 차이를 이해하고, 북한 실상을 정확히 알림으로써 북한의 현실을 올바로 이해하고 개선하기 위한 사회적 공감대 확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호남권통일플러스센터는 지역의 평화통일 기반을 확산하기 위해 3월부터 ‘남북 음식문화체험교실’, ‘명사 초청특강 시리즈’, ‘통일교육 프로그램 운영’, ‘북한이탈주민 화합 프로그램’ 등 통일종합플랫폼으로서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