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북구 '반다비 체육센터'... 전국 1호 사회통합형 '인기'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

광주 북구 '반다비 체육센터'... 전국 1호 사회통합형 '인기'

장애인·비장애인 '스포츠로 하나 되는세상'... 수영장 예약 문의 잇따라
장애아동 보호자와 함께 수영 즐겨 '일석이조' 효과
북구 장애인체육회도 입주 편리성 도모

20230324_200956.jpg

 광주 북구 '반다비 체육센터'가 다음달이면 개관 10개월째를 맞이한다. 

개관 1년도 채안된 북구 반다비체육센터가 사회통합형 체육센터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는 소식이다. 

평창 패럴림픽 유산인 '반다비 체육센터'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통합형 체육센터로 지난해 8월 문을 열었다.

이 곳의 대표적 프로그램은 25m 성인풀 5레인에 17m 어린이풀 3개레인을 갖춘 수영장. 

올드하지 않은 초현대식 시스템과 교습방법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수영장은 현재 스포츠 취약계층 조직인 치매센터, 장애인 관련 센터 등으로부터 예약 문의가 잇따르고 있다.

Kaka25.jpg
▲광주 북구 '반다비 체육센터'가 사회통합형 체육센터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사진은 북구 반다비체육센터와 가시나무 숲길.

 최근엔 장애 아동들의 수영 수업이 관심을 끌고 있다.

광주지역에선 유일하게 보호자와 함께 입장해 아동과 보호자가 수영을 같이 즐길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는 것.

보호자의 손길과 수영 지도자의 지도로 장애 아동이 수영을 쉽고 즐겁게 배우고 있다. 

이곳엔 물론 헬스장을 비롯 보치아, 배드민턴, 배구 등을 즐길수 있는 다목적체육 공간도 있다. 

todwhstndud1.jpg

 광주 북구 장애인체육회도 입주해 있어 장애인 스포츠 회원들의 접근성과 편리성을 도모하고 있는 것도 장점 중 장점으로 꼽힌다.

‘장애인 스포츠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는 곳이 바로 광주 북구 '반다비 체육센터'이다.

운동이 끝나면 반다비 체육센터 바로 옆에 조성된 '가시나무 숲길'을 산책할 수 있어 이 또한 '금상첨화'.

맞춤형 사회통합 체육시설로 활용되고 있는 광주 북구 '반다비 체육센터'가 지역 스포츠계 롤모델이된 셈이다.

광주지역 두 번째 반다비 체육센터는 남구 월산근린공원에 건립중에 있다. 

광주 북구 반다비체육센터 한 관계자는 "전국 1호 개관이라는 자부심에 걸맞게 사회통합형 전국 으뜸 반다비체육센터로 불리워지게 매사 최상의 서비스로 시민들을 맞이할 생각이다"고 말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