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성 우종미술관, 도성욱 개인전 'EMOTION'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

보성 우종미술관, 도성욱 개인전 'EMOTION'

10월21일부터 12월22일까지... 미발표작까지 총 20여점으로 구성

ehtjddnr.jpg

 보성군 조성면에 위치한 우종미술관은 10월21일부터 12월22일까지 도성욱 개인전 <EMOTION>을 개최한다. 

도성욱의 이번 전시는 지난 5월 가나부산 개인전에 이은 순회 전시로 미발표작까지 총 20여점으로 구성되었다. 

도성욱 작가가 그리는 숲은 누구나 한 번쯤 보았을 법한 익숙한 자연풍경과 유사하여 어디서 본 것 같은 데자뷔를 경험하게하지만 실재하는 풍경은 아니다. 

작가는 숲에서 산란하는 빛을 발견했던 최초의 기억에서 착안하여 상상력으로 작품을 만들어냈다. 

그는 <Condition-Light>라는 작품 제목과 같이 회화의 궁극적 지향점을 빛의 묘사와 표현으로 보았다. 

작가의 그림에서 숲은 이상적인 것으로 빛을 그리는 재료이자 그것을 향해 도달하는 통로인 것이다. 작가는 숲 풍경을 그리면서 다양한 방식으로 빛을 묘사한다. 

도성욱-.jpg

 빛의 밝고 어둠의 극적인 명암대비를 통해 빛의 찬란함을 강조하기도 하고 다른 색채와의 조화를 통해 숲에 공기처럼 부유하는 빛의 따뜻함을 표현하면서 작가 내면의 빛이 깃든 숲을 그려낸다.  

작가는 몇 년 전 불의의 사고로 인해 하반신이 마비되고 긴 시간 재활을 하며 화폭에 변화를 주며 많은 것을 시도했다. 

새롭게 선보이는 <Emotion-Light> 시리즈는 빛과 공기 등 비물질적인 것에서 감성적인 것을 화면에 담아내려 했다. 빛과 함께 새벽 숲, 그늘에서 누리는 휴식, 여유로움 등 내적 감정을 통해 각자의 기억, 심리 상태에 따라 풍경의 변화를 경험할 수 있다.

우영인 우종미술관장)은 "작품을 감상하며 실재하지 않지만 수용자의 깊은 내면에 아련하게 자리 잡고 있는 오랜 자연에 대한 기억을 현재의 인식으로 형상화 시켜주는 깊은 울림을 선물 받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