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첫 순수 전기추진 차도선 목포 앞바다서 진수식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

국내 첫 순수 전기추진 차도선 목포 앞바다서 진수식

전남도, 4일 목포 삽진산단 ㈜유일 부두서 진수식
연안선박 탄소배출 저감 획기적 이정표

20220304 국내 최초 전기추진 차도선 진수식 개최1.jpg

 연안선박 탄소배출 저감에 획기적 이정표가 될 대한민국 1호 전기추진 차도선이 목포 앞바다에 뜬다.

전라남도는 목포시,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와 함께 4일 목포 삽진산단 ㈜유일 부두에서 국내 최초 순수 전기추진선이자 세계 최초 이동식 전원공급 시스템 기반의 전기추진 차도선 진수식을 가졌다.<사진>

진수식에는 문금주 전남도 행정부지사, 김종식 목포시장, 김원이 국회의원, 박창수 목포시의회 의장, 김부기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장, 한원희 목포해양대학교 총장, 조옥현 전남도의원, 명성호 한국전기연구원장, 유인숙 ㈜유일 대표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전기추진 차도선은 차량 형태의 이동식 전원공급시스템(800kw/h 2대)을 선박에 탑재해 운항에 필요한 전기를 공급하는 방식이다. 

미세먼지, 탄소화합물 등 오염물질을 전혀 배출하지 않아 본격 상용화하면 선박 탄소저감 및 깨끗한 연안 대기환경 조성에 크게 이바지할 전망이다. 선박 제원은 총톤수 420톤, 길이 60m로, 승객 120명과 차량 20대를 실을 수 있다.

전남도는 2020년부터 2024년까지 국비 268억 원, 지방비 90억 원, 민자 92억 원 등 450억 원을 투입하는 해양수산부의 ‘전기추진 차도선 및 이동식 전원공급시스템 개발’ 공모사업을 유치, 국내 첫 전기추진 차도선 성과물을 탄생시켰다.

2020년 공모 선정 이래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가 주관기관으로 참여해 친환경선박 분야 전문 13개 민간기업, 정부출연연구소와 함께 전기추진 차도선 및 이동식전원공급시스템 연구개발을 추진했다. 진수식 이후에는 오는 9월까지 전기추진 시스템 탑재 등 후행공정을 추진하고 이후 해상 운항실증 등 세부 연구과제를 수행한다.

이와 함께 친환경연안선박 클러스터 구축의 핵심 역할을 할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는 오는 4월부터 목포 남항에 연구 인프라 3만 3천㎥를 조성하고, 415억 원을 들여 LNG와 암모니아 혼합연료 기술개발 및 실증을 위한 해상 인프라를 2025년까지 구축할 예정이다.

전남도 관계자는 “탄소중립 실현 및 조선산업의 새로운 돌파구가 될 친환경선박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전력투구하겠다”며 “전기추진선박 외에도 탄소배출을 줄일 친환경 혼합연료선, 수소추진선, 신재생에너지 활용선박 분야도 전남이 주도하겠다”고 말했다.

전남도는 국내 연안여객선의 55%, 어선의 41% 등 연안선박이 집중 분포한데다 탄탄한 조선산업 기반을 갖춰 친환경 선박기술 실증 및 산업화의 최적지로 평가받고 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