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성평등 확산 정책 국무총리상 수상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

광주시 성평등 확산 정책 국무총리상 수상

성별영향평가 광역자치단체 중 전국 1위

성인지 예산 60건 운영 및 여성가족국 신설 등 기반 조성

전문가 협조 및 민·관·학 젠더거버넌스 체계 구축·운영

1도청-진짜.jpg

  광주광역시는 여성가족부가 정부기관, 광역·기초자치단체 등 총 305개 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성별영향평가에서 전국 광역자치단체 중 1위로 선정돼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이번 평가는 기관별 ‘2019년 성별영향평가 종합결과보고서’를 토대로 심사가 진행됐으며, 광주시는 사전적·적극적 성인지 정책 추진으로 성평등 문화 확산 공로를 인정받아 광역단위 최고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광주시는 2019년 시장공약사업, 성별영향평가 대상사업 등 총 162건의 사업 중 전문가 대면 컨설팅을 통한 성인지 예산 60건을 확정 운영하고, 여성가족정책관을 여성가족국으로 승격해 제도 추진 기반 및 성인지 예산과의 연계체계를 확립하는 등 행정에 성인지를 내재화시켜 성평등 실현을 제고했다.

또한, 5급 이상 간부공무원 성인지 향상교육 등 총 14회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 1819명의 내부 직원에 대한 성인지 감수성 향상 교육을 추진했며, 성인지 예산 모니터링단, 성별영향평가 컨설턴트에 대한 전문성 강화 교육을 실시하는 등 양성평등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노력해 왔다.

아울러, 성별영향평가 대상사업 1:1 전문가 컨설팅(60건), 성인지예산 대상사업 선정을 위한 전문가 컨설팅(34건), 성인지 예산 중점관리사업 모니터링(100건), 성인지 결산 컨설팅(100건) 등 일련의 과정에 촘촘한 전문가 협조체계를 구축 시스템화했고, 민·관·학 논의 및 협조를 위한 젠더거버넌스(TF팀) 체계를 구축·운영하는 등 사업의 실효성 증진에 최선을 다했다.

시·자치구 등에서 발행한 659건의 홍보물 중 51건에 대해 특정성별영향평가를 실시해 55건의 개선의견을 제시했으며, ‘성인지적 관점의 홍보물 제작 가이드라인’을 수립·배포하고 ‘홍보사업에 대한 성별영향평가 방향 모색’ 포럼을 개최하는 등 적극적으로 성평등 정책을 추진했다. 

광주시는 올해도 안전, 일자리, 공약 사업 등 파급효과가 큰 분야에 성별영향평가 대상사업 74건을 확정해 생활밀착형 사업에 성별영향평가를 더욱 확대해 나가고 있다.

광주시는 민선7기 들어 여성가족국 신설, 출자‧출연기관 기관장 여성 임용 확대 등 여성의 사회참여 및 의사결정 참여를 강화해 성평등한 광주 건설에 적극 노력함으로써 타시도 모범사례가 되고 있다.

강영숙 시 여성가족국장은 “코로나19로 여성 실업급여 수급자가 남성보다 2배 급증하고 있는 상황에서 양성 평등한 사회에 대한 염원이 어느 때보다 강한 시기에 성별영향평가에서 우수기관 선정은 더욱 특별한 의미를 지닌다”며 “코로나19에 대응하는 힘겨운 일상에도 성평등을 위한 정책을 지속 추진해 모두가 행복한 광주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