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군농기센터, 아열대 과수 백향과 육성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

화순군농기센터, 아열대 과수 백향과 육성

지난해부터 재배 단지·면적 증가... 로컬푸드 매장 통해 판매

화순농기센터.jpg

 화순군농업기술센터는 지난해부터 기후 온난화에 대응한 소득 작물로 육성하고 있는 백향과(패션프루트) 재배 농가와 면적이 증가했다고 밝혔다.

화순군농기센터는 지난해부터 2년간 패션프루트 단지 조성 사업에 4억 원을 지원해 재배단지가 2019년 6곳(면적 0.54ha), 2020년 8곳(0.98ha)으로 늘었다. 

현재 14곳에서 재배하고 있고, 재배 면적은 총 1.52ha다.

군농기센터는 ‘지역 활력화 작목 기반조성’ 사업 공모에서 선정된 ‘기후변화 대응 아열대작목 패션프루트 단지 조성’ 사업을 지난해부터 추진하고 있다. 군은 신규 시설 하우스, 보온시설, 관수시설, 개폐 시설 등 환경 제어기술 기반을 구축하도록 지원해 왔다.

이에 따라 농가들은 1년에 두 차례 패션프루트를 재배·수확할 수 있게 됐다. 화순에서 생산한 패션프루트는 현재 도곡로컬푸드, 화순로컬푸드, 광주 남구로컬푸드 매장 등에서 판매되고 있다.

백향과(패션푸르트).jpeg
▲백향과(패션푸르트).

 패션프루트는 상큼한 맛과 향이 매력적인 과수로 ‘여신의 과일’로도 불린다. 

비타민 C, 칼륨, 엽산이 풍부해 변비 예방과 신장 기능 향상, 혈압 강하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화순군농기센터 관계자는 “기후변화와 소비 경향 변화로 아열대 작물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며 “지구 온난화에 대응한 작목 발굴과 경쟁력 있는 품목 육성을 통해 우리 지역 농업 경쟁력을 높이고 농가 소득 증대에 이바지하겠다”고 말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