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 서정민 박사 10주기 진상조사 재촉구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

故 서정민 박사 10주기 진상조사 재촉구

5월25일 오전 11시 조선대 본관 앞서 기자회견

학벌 없는 사회를 위한 시민모임 등 교육·시민단체 "진상조사 재실시, 연구윤리 확립" 촉구

서정민 박사 10주기 진상조사 재촉구.jpg

 조선대학교에서 시간강사로 재직 중 논문대필 관행 등을 고발하며 스스로 숨진 故 서정민 박사 10주기를 맞아·학벌 없는 사회를 위한 시민모임 등 광주지역 시민단체가 진상조사 재실시와 연구윤리 확립 등을 촉구했다.<사진>

학벌없는사회 시민모임, 전국대학강사노조 등으로 구성된 '서정민을 기억하는 사람들'과 광주청년유니온,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대학원생노조는 25일 오전 11시 조선대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조선대는 서 박사의 죽음에 대한 진상조사를 실시하고 연구윤리 확립 등을 요구했다.

2010년 조선대에서 시간강사로 재직 중이었던 서 박사는 대학사회의 논문대필 관행 등을 고발하며 자결했으나 조선대는 연구 부정이 없었다고 결론을 내렸고 이후 유족들은 조선대와 해당 교수를 상대로 손해배상을 청구했으나 법원이 기각 판결했다며, 조선대는 공영형 사립대로서 서 박사 문제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서정민을 기억하는 사람들' 등은 "조선대의 문제이자 '강사법' 제정의 계기가 됐던 서 박사 사건에 대해 대학 측이 제대로 해결하지 않고 연구윤리 확립에 소홀했던 과거를 반성하지 않는다면, 공영형 사립대로의 전환도 설득력을 얻기 어려울 것"이라며 "책임있는 대안 수립" 등을 주장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