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군, 긴급 생계비 지원 및 지역경제 살리기 대책 발표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순군, 긴급 생계비 지원 및 지역경제 살리기 대책 발표

구충곤 군수, 26일 기자회견 통해 ‘코로나19 극복’ 긴급생계비 최대 100만원 지급

총 1만620가구 대상 차등 지원... 지역경제 살리기에도 204억 투입

구충곤 군수 종합 대책 발표.jpg

 화순군이 코로나19 감염 확산 사태가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화순군민들에게 긴급 생계비 지원과 지역경제 살리기 대책을 마련해 26일 발표했다.

구충곤 화순군수는 이날 오전 11시 기자회견을 통해 긴급재난생계지원금의 현금성 직접지원 방안 등을 발표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서민 경제는 물론 취약계층의 생계유지와 생존권까지 위협받고 있어 당장 생계를 걱정해야 할 절박한 상황이다면서 긴급 재난 생계지원금 148억원을 투입, 취약계층과 소상공인을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저소득 취약계층에게는 긴급생활비 106억원을 지급한다. 지원 대상은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 중 기존 정부의 생활지원을 받고 있는 가구를 제외한 1만620가구가 지원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원 금액은 가족 수에 따라 가구당 50만원에서 100만원까지 차등 지급할 계획이다. 

구 군수는 또 “소비 위축 등으로 경영난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에게 총 42억원의 ‘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지역 소재 총 5천143개 업체 중 영세업체, 자영업 등 소상공인 4천221개 업체가 지원 대상이며, 경영안정자금은 차등 없이 업체당 100만원씩 균등하게 지급할 계획이다.

종합 대책 발표.jpg

  긴급 생계지원금의 경우 지급절차를 간소화해 가능하면 최대한 빨리 4월 안에 지급할 계획이다. 

다만, 현금 대신 지역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화순사랑상품권으로 지급해 지역 소비를 촉진시킨다는 구상이다. 

특히 화순군은 긴급 생계지원과 병행해 ‘지역경제 살리기 종합 대책'도 마련 발표했다. 

군은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204억원을 투입, 이중 지원액은 194억원으로 감면액은 10억원에 이른다.

코로나19 여파로 2개월 째 중단되고 있는 노인일자리 임금 12억원도도 선지급하고 농어민 공익수당도 상반기에 57억원 전액을 집행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고통분담 차원에서 공공건물과 재래시장 임대료, 상하수도 요금·농기계 임대료 등 공공요금과 임대료를 감면, 지원하고, 침체된 민생경제 회복을 위해 화훼농가 꽃과 농산물 사주기, 공공 일자리와 고용을 늘리는 등 지원 대책도 시행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화순군은 27일 열리는 군의회 임시회에서 지원 조례와 예산안이 처리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구충곤 군수는 “긴급 생계비 지원 대책과 지역 경제 살리기 종합 지원 대책을 수립하면서 우선순위를 어디에 둬야 할지, 지원 대상, 범위, 지원액 등을 두고 고민이 많았다”면서 “무엇보다도 군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과 위기 극복이 최우선 과제로 보고 이 원칙에 따라 가용할 수 있는 재원을 최대한 동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