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원, “4세대 원형 방사광가속기 나주 유치 최선”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

김병원, “4세대 원형 방사광가속기 나주 유치 최선”

6일 보도자료 통해 "경제규모 10조원 이상 9천여명 일자리 창출 기대" 밝혀

김병원 예비후보.jpg

 김병원 더불어민주당 나주・화순 국회의원 예비후보가 ‘4세대 원형 방사광가속기’ 나주시 유치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6일 밝혔다.

김 예비후보는 이날 보도자룔를 통해 “전력반도체, 신소재 등 첨단에너지 신산업 기술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한전공대와 연계한 4세대 원형 방사광 가속기 구축 필요성이 절실하다”며 “나주시와 함께 숙원사업이 반드시 유치되도록 온 힘을 쏟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그는 호남지역은 가속기 연구시설이 전무한 만큼 지역균형발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하고, 첨단연구 환경 조성이 시급하다는 점도 유치 필요성으로 제기했다.

방사광가속기는 태양빛보다 100억 배 이상 밝고 파장이 짧은 초고속 빛으로 물질의 미세구조와 현상을 관찰하고 연구하는 최첨단 대형 연구시설이다. 의학, 전기, 미래청정에너지, 소재부품장비, 전자 등 거의 모든 과학 분야에서 폭넓게 활용 가능하다.

1조원 대 규모로 알려진 유치전에는 현재 나주시를 포함 경기도, 충북 오창, 인천 송도, 강원 춘천시 등이 경쟁을 펼치고 있다.

김 예비후보는 4세대 원형 방사광가속기 나주 유치로 인한 기대 효과로  △구축기간 유입인력 연간 1,000명 이상 △운영 기간 박사급 상주 인력 연간 300~500명 △운영 기간 유입 이용자 연간 5000~1만 명 △국비 지원 연간 운영비 750~1500여억 원 △20년 이내 경제 발전기여 10조원 이상 추정 등과 함께 9000여 명에 달하는 일자리 창출을 꼽았다.

김 예비후보는 “4세대 원형 방사광가속기 유치는 나주가 에너지 산업을 선도하는 에너지 수도로 도약하는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나주시와 손잡고 광주와 전남북을 아우르는 호남권 첨단 연구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